[사회] 춘절 중국인 관심 검색어
- 등록일
2016-03-07
첨부파일
중국의 대형포털사이트 SOGOU는 산하 빅데이터상업연구원을 통해 《2016년 SOGOU “데이터 춘절”》보고서를 발표함
- 사이트의 검색어 검색량으로 춘절 중국인들의 관심사를 분석함
2016년 춘절 이동수단관련 검색은 기차가 61%로 가장 많음
두 번째로 카풀이 13%를 차지, 춘절기간 중국의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카풀현상을 반영하고 있음
- 빠링허우(80년대생)와 지우링허우(90년대생)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카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
- 2015년 대비 2016년 검색량이 82% 증가함
현재 중국은 많은 카풀사이트가 개설되어 있으며, 차종, 출발일자, 비용, 출발 및 도착지역 등을 공개하고 신청자를 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밖에도 비행기 9%, 자가 7%, 버스 4% 등 순으로 검색됨
세대별 춘절연휴를 보내는 방식도 다르게 나타남
70년대생은 주로 티비를 시청하고, 설맞이용품(年货)에 관심을 가짐
- 중국 춘절특집방송인 춘완(春晚)을 가장 많이 검색함
80년대생은 2015년부터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모바일세뱃돈(抢红包)에 열중한 것으로 나타남
- 웨이신, 알리페이, QQ를 통해 세뱃돈을 주고받거나, 그룹채팅방에서 모바일세뱃돈 게임을 하며 춘절을 즐김
반면 90년대생들은 여행을 하며 연휴기간을 즐긴 것으로 보임
- 이밖에 데이트, 연예인 등에 관심을 보임
<출처:2016年搜狗发布《数说春节》数据报告, 搜狗, 2016-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