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국 인터넷 이용자 특징
- 등록일
2020-06-15
첨부파일
중국 인터넷 이용자의 남녀 비율은 51.9 : 48.1로 남성의 비중이 다소 높게 나타남.
학력별로 살펴보면, 초졸 이하의 학력을 가진 인터넷 이용자 비율은 17.2%이고, 중졸은 41.1%, 고등학교 졸업 학력자는 22.2%이었으며, 전문대 이상 학력자는 19.5%로 조사됨.
인터넷 이용자의 연령별 비중은 20대 21.5%, 30대 20.8%로 젊은 세대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으나, 40대(17.6%)와 50대 이상(16.9%)의 인터넷 이용률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
직업별 비중은 학생이 26.9%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자영업자와 프리랜서가 22.4%, 회사 임직원이 10.9%로 뒤를 이음.
중국 인터넷 이용자의 월 소득 비중은 5,000위안 이상 이용자 27.6%, 5,000위안 이하는 72.4%로 조사됨.
- 그중 월 소득 구간이 2,001~5,000위안인 인터넷 이용자는 33.4%, 1,000위안 이하는 20.8%로 나타남.
<출처: CNNIC(2020a), 第45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