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코로나19 시대 중국의 요식업 현황
- 등록일
2020-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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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2일 중국사회과학원출판사(社科院出版社)가 발표한 「2020 중국 음식 산업 발전보고서(中国餐饮产业发展报)」에 따르면 중국 내 코로나19가 진정세를 이어감에 따라 중국의 요식업은 점차 회복할 것으로 전망
- 요식업계의 수입증가율은 2013년부터 성장하여 2015년에 11.7%로 고점을 찍은 후, 4년 연속 내림세를 보임.
- 최근 중국의 거시경제 성장 압박과 소비 둔화로 요식업도 하향국면에 처해있음.
2019년 중국 요식업 시장 규모는 약 4조 7,000억 위안에 달하며 최근 몇 년간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분기 전국 요식업 수입은 6,026.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3% 감소함.
- 또한, 2020년 1~4월 사회소비품 판매총액은 10조 6,8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 하락함.
사회소비품 판매총액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5년 연속 상승 추세를 보이며 2014년 대비 1.1%P 상승한 11.35%임.
-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내 외식의 성장 공헌율은 13.1%로 10년 만에 가장 높게 나타남.
코로나19로 활동이 통제되었던 2020년 3월 중국 요식업 수입은 전월 대비 46.8% 감소하여 1~2월의 하락폭을 넘어섬.
- 2020년 4월의 중국 요식업 수입 규모는 2,30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1% 하락했으나, 전월 대비의 15.7%P 증가
요식업계는 상시화된 코로나19라는 환경적 변화를 인지하고, 엄격한 공공위생 안전 대응조치를 제정하여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해야 함.
- 또한, 최근 야생 동물 불법 거래 및 식용, 약용 금지에 대한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엄격한 “금야(禁野) 정책”을 집행해야 함.
반면, 중국 요식업은 빠른 온라인화와 배달업의 발전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2019년 온라인 배달 거래액은 6,041억 위안으로 30% 이상 증가했음.
<출처: “一图了解防疫常态化下的餐饮行业发展地图” 新华网. 2020. 10.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