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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2022년 중국 클라우드 신년 인사

  • 등록일

    2022-03-14

2022년 2월 3일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는 「2022년 중국 신년 인사 방식 및 행동 모니터링 특별보고(中国新春拜年方式及行为监测专题报告)」를 발표함.

- 응답자 60% 이상은 기존의 대면 방식보다 ‘클라우드 신년 인사(云拜年)’를 선택함.


클라우드 신년 인사는 춘절 기간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배를 하고 서로 축원을 나누는 방식을 말함.

-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2021년 클라우드 라이프 시대에 진입하였으며 클라우드 인사는 최고의 신년 인사 방식으로 자리 잡음.

- 5G, 홀로그램, 영상통화 등 기술 혁신으로 몰입감과 현장감이 강화됨.

- 이용 방식으로 위챗 홍바오(红包, 세뱃돈), 동영상 세배, 위챗기반 플랫폼 샤오청쉬(小程序)의 클라우드 쇼핑(云逛街) 등이 있음.



중국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을 이동하지 말 것을 권장하며 불필요한 인력 이동을 최소화함.

- 클라우드 신년 인사는 사람 간 접촉 빈도를 줄여 교차 전파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 작용을 함.


2022년 네티즌을 대상으로 어떻게 신년 인사를 했냐는 질문에 온라인 음성통화 59.7%, 화상통화 55.7%, QQ 혹은 문자 메시지 발송 55.3%, 신년 영상 발송 53.5%로 답했고, 방문 인사는 29.9%에 그침.

- 응답 네티즌 67.9%가 클라우드 신년 인사를 통해 외출 빈도를 줄일 수 있었다고 답함.

- 그러나 응답자의 50% 이상은 클라우드 신년 인사는 핸드폰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은 사용에 어려움이 있고, 친지 방문이 없으니 명절 분위기가 반감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응답함.


<출처: “艾媒咨询|2022年中国新春拜年方式及行为监测专题报告” 艾媒网.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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