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쿠폰 발행
- 등록일
2022-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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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무원은 2022년 4월 25일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둔화한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비잠재력 해소와 소비 회복 촉진을 위한 의견(关于进一步释放消费潜力促进消费持续恢复的意见)」을 발표함.
- 「의견」은 중국 국민의 소비 경제 발전에 기초를 다지고, 내수시장 발전 등을 위한 5개 분야 20개 조치를 포함
소비쿠폰 발행은 「의견」의 소비 촉진의 수단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음.
- 쿠폰 발행 업종은 코로나19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요식업, 문화관광업, 레저 등의 업종 외에 자동차 소비쿠폰을 발행한 지역도 있음.
∙ 산둥성은 자금 5억 위안으로 자동차 소비쿠폰 15만 장을 발행했고, 광둥성 포산(佛山)은 해당 지역의 주요 산업과 관련된 가전제품 소비쿠폰을 발행했음.
소비쿠폰은 정부가 출자하고, 인터넷기업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하고 기업들이 협조하는 방식으로 진행됨.
- 각 지방정부는 위챗 등의 App를 통해, 특정 기간 내 판매·선착순·추첨 등의 방식으로 발급하고, 주요 플랫폼은 위챗, 알리페이(Alipay, 支付宝), 징둥(京东, JD.COM), 메이퇀(美团) 등임.
베이징대학교 광화관리학원(光华管理学院)과 앤트금융연구원(蚂蚁金服研究院)이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정부가 1위안의 소비 쿠폰을 발행하면 평균 약 3.5위안의 새로운 소비가 발생한다는 결과가 도출됨.
- 여러 지역과 플랫폼은 레버리지 효과까지 포함하면 5배에서 10배에 이름.
위챗 플랫폼 데이터에 따르면 2020~2021년 위쳇페이를 통해 정산된 소비쿠폰 금액은 229억 위안이며, 5,200억 위안의 소비가 창출됨.
- 닝샤 인촨지역의 경우, 2022년 3월 초부터 6월 6일까지 13차례 정부 소비쿠폰이 발급되었고, 참여자는 260만 명, 온라인 결제 횟수는 55.7만 회, 직접거래액은 1.5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로 인한 간접 소비는 19억 위안에 달함.
반면, 소비쿠폰 발급과 사용에서 미흡한 점이 존재함.
- 주로 App나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소비쿠폰은 젊은 세대에게 유리해,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들 획득 경쟁력에서 밀려남.
- 또한 소비쿠폰의 사용 규정이 완벽하지 않아, 어렵게 얻은 쿠폰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특정 비용은 쿠폰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
- 일부는 소비쿠폰 거래, 재판매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쿠폰을 사용하면 일반 가격보다 비싸게 비용을 청구하는 일도 있음.
소비쿠폰 효과에 대해 중국 전문가들은 다양한 의견과 방법을 제시함.
- 소비쿠폰이 필요한 저소득자 또는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받은 사람을 집중 대상으로 한 발급 방안을 모색하고, 디지털 기술로 실시간 쿠폰의 수요와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
- 지금과 같은 온라인 중심 발급 방법과 함께 특정지점에서 종이 쿠폰으로 발급하여 오프라인에서 쓰는 방법 제안
- 디지털 위안화와 연계해 정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
∙ 현재 베이징과 정저우에서는 친환경 소비쿠폰을 발급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도록 장려함.
공안기관은 소비쿠폰의 사용으로 문제가 되는 환매, 현금성 상품권 환매, 사행성 상품권 투기 등 부정 사용에 대한 단속을 지속할 것임.
<출처: “全国多地发消费券之后的市场观察” 新华网. 2022. 6.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