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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2년 6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현황

  • 등록일

    2022-07-25

중국 자동차유통협회(中国汽车流通协会) 발표에 따르면, 2022년 6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5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함.


신에너지 차량 구매 보조금 폐지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최근 휘발유 가격의 급등으로 전기차 주문이 폭주함.



중국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각 지방정부는 소비활성화를 위한 보조금과 소비쿠폰을 발행하여 일시적으로 자동차 구매량이 증가했음.


중국은 전기차 판매 비중이 하이브리드보다 월등히 높음.

- 2022년 6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비중은 전기차 80%, 하이브리드 20%로 집계되었음.

- 용도 비중을 살펴보면, 전기차 비영업용 70%, 전기차 영업용(택시) 10%, 하이브리드 비영업용 20%, 영업용 0.1%임.

∙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6월 누적 등록대수 기준, 친환경차 비중은 하이브리드 76.3%, 전기차 21.9%, 수소차 1.8%로 하이브리드 비중이 높음.(국토교통부 2022/7/21)




지역별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를 보면, 대도시 구매 비중이 가장 높지만, 점차 낮아지고 있음.

- 2022년 6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중 특대도시 비중은 22%로 2017년 45%에 비해 감소했음.

- 반면, 중소도시·농촌지역의 판매 비중이 꾸준히 증가함.


중국의 전기차 판매 1위 브랜드는 테슬라, 하이브리드 판매 1위 브랜드는 비야디(BYD)가 꼽힘.


<출처>

1. “2022年6月新能源乘用车区域市场分析” 中国汽车流通协会. 2022. 7. 19.

2. “자동차 누적등록대수 2,521만대…, 경유차 감소세” 국토교통부. 2022.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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