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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2년 중국 커피시장 현황

  • 등록일

    2022-10-11

2022년 7월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리서치(IResearch)는 「중국 원두커피 업계 연구 보고(中国现磨咖啡行业研究报告)」을 발표함.


「보고」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원두커피 시장 규모는 약 87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8.9% 성장했으며, 2024년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1,9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22년 중국에 약 23,000개의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있으며 그중 광둥성에 가장 많은 총 196개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3,584개 점포가 개설됨.



2022년 도시별 커피 프랜차이즈 수는 1선 도시 및 신 1선 도시에 각각 34.8%, 33.8%가 분포해 있음.

-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가 가장 많은 도시는 상하이가 99개로 가장 많고 베이징 64개, 선전 52개, 광저우 50개 순임.


중국인들은 중국브랜드 커피보다 해외브랜드 커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의 구매요인은 가격뿐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 콘셉트, 브랜드 프리미엄에 기반해 결정됨.

- 일부 저가 브랜드의 성공전략은 공급 능력과 디지털화 수준에 기반한 가격경쟁력임.




2022년 9월 1일 스타벅스 차이나(星巴克企业管理(中国)有限公司)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투자전략으로 2025년까지 점포 수는 총 9,000개, 신규 일자리 35,000개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됨.

- 2022년 9월 말 기준 스타벅스 중국 본토 매장 수는 6,000개에 달하였으며, 2025년까지 3,000개의 매장이 추가 개점될 예정임.


스타벅스 차이나는 2023년 장쑤성 쿤산에 약 11억 위안(한화 약 1조 2,000억 원)을 투자하여 스타벅스 커피 ‘크리에이티브 파크’를 투자·건설할 예정임.

- 크리에이티브 파크는 대규모 친환경 커피 로스팅 공장, 자동화 AI 물류 센터 등이 구축될 예정이며, 스타벅스 생산유통체계 확장을 통해 현지화할 계획

- 또한 ‘원두 한 알에서 커피 한 잔’ 체험 센터가 설립될 예정임.


스타벅스는 향후 3년간 약 14억 6,000만 위안을 투자하여 중국 최초 디지털 기술 혁신센터를 설립에 합의함.

- 센터 구축을 통해 디지털화, 가맹점 기술이전, 업계네 과학기술 환경조성 사업을 진행할 예정임.


<출처: iResearch(2022), 「中国现磨咖啡行业研究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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