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22년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 등록일
2023-01-30
2022년 12월 31일 중국국가통계국은 2022년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함.
- 구매관리자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 PMI)는 기업의 신규주문, 생산, 출하, 재고, 고용상태 등 5개 부분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업계 경기의 확장, 50% 이하는 수축을 의미함.
2022년 12월 중국 제조업 PMI는 47%로 전월 대비 1%p 하락하여, 석 달 연속 내림세를 보임.
2022년 12월 기업 규모별 대기업 PMI는 48.3%로 전월 대비 0.8%p 하락, 중견기업은 46.4%로 1.7%p 하락, 중소기업은 44.7%로 0.9%p 하락하며 임계치 하회
또한, 5개 구성 항목 모두 임계치를 밑돌았음.
- 생산 지수는 44.6%로 전월 대비 3.2%p 하락하며 제조업 생산이 지속해서 하락
- 신규주문 지수는 43.9%로 전월 대비 2.5%p 낮아지며 제조업 시장 수요가 감소
- 고용 지수도 44.8%로 제조기업의 고용 경기 침체
2022년 12월 중국의 비제조업 비즈니스 활동지수는 41.6%로 전월 대비 5.1%p로 6월 이후 꾸준히 하락함.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이 39.4%로 전월 대비 5.7%p 하락했으며, 그 중, 항공운송, 우정업, 통신업, 금융업 등은 52% 이상의 경기 확장세를 보였으나, 소매업, 요식업과 숙박업, 부동산업, 주민서비스업 등은 35% 이하로 나타남.
<출처: “2022年12月中国采购经理指数运行情况”, 国家统计局. 2022. 12.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