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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소비 트렌드 – 라이브 쇼핑·체험형 소비

  • 등록일

    2023-03-27

▣ 라이브 쇼핑

소비자는 다양한 쇼핑 방법을 탐색하고 시도하는 것을 선호하며, 라이브 쇼핑이 대표적인 인기 소매 형태로 떠오르고 있음.

- 조사 결과 소비자의 67%가 라이브 쇼핑을 경험했으며, 구매 품목은 의류·패션잡화(39%), 뷰티(34%), 가정용품(30%) 순으로 나타났음.


라이브 쇼핑 요인 비중은 저렴한 가격과 이벤트가 24%로 가장 높았고, 쇼호스트의 설명으로 상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응답 21%, 라이브 쇼핑 중 구매하면 제공하는 많은 혜택이 18%로 나타남.

- 또한 실시간 질의에 바로 답변해주고, 매진 임박 인기 상품을 구매하는 성취감이 각각 4, 5위를 차지함.



▣ 체험형 소비

최근 온라인 소비시장의 급성장과 새로운 소비채널 및 플랫폼의 등장으로 마케팅 수단이 다양화된 상황에서 코로나19 발생으로 소비자의 오프라인 방문 빈도 감소가 뚜렷함.


그러나 동시에 오프라인 소비는 고유한 장점인 투명한 정보, 직관적인 감각, 사실적인 경험, 즉각적인 접근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직접적 경험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시장의 대체 불가능한 이점을 인식

- 응답자의 38%는 오프라인 매장을 선택하는 데 있어 상품을 즉시 얻을 수 있는 것이 1~3위, 37%는 상품의 품질이 더 보장된다고 응답했으며, 35%는 상품을 재질과 촉감 등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으므로 오프라인 매장을 선택한다고 답함.




<출처: 딜로이트(2023). 「2023中国消费者洞察与市场展望白皮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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