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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인터넷기업 상장 현황

  • 등록일

    2023-04-24

2022년 중국의 상장 인터넷기업 수는 159개로 전년 대비 4개 증가함.

- 증권 거래소 국가별 중국 상장 인터넷기업 수는 미국 64개, 홍콩 47개, 중국(상하이, 선전) 48개로 각각 40.3%, 29.6%, 30.2%의 비중을 차지함.

- 시가총액별 비중은 홍콩이 58.9%로 가장 높고, 미국 34.9%, 중국 6.2%로 나타남.

∙ 인터넷 사업에는 인터넷 광고와 온라인 마케팅, 인터넷 부가가치 서비스, 온라인 게임, 전자상거래 등을 포함



중국 상장 인터넷기업의 소재지는 베이징이 53개(33.3%)로 가장 많고, 상하이 31개(19.5%), 선전과 항저우 각각 17개(10.7%), 광저우 8개(5%) 순임.


이들 기업의 사업 유형은 게임이 33개(20.8%)로 가장 많고, 전자상거래와 문화·오락이 각각 24개(15.1%), 금융 18개(11.3%), SW 11개(6.9%), 미디어 10개(6.3%)로 나타남.


중국 정부는 기업의 혁신 촉진을 위한 여러 정책을 발표하고, 특히 중소기업 발전을 위해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음.

- 이러한 배경으로 중국 인터넷 관련 분야의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2022년 중국 인터넷 관련 기업의 투자 건수는 전체 투자의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투자 금액 비중은 14.8%에 달함.




<출처: CNNIC(2023), 第51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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