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버튼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산업] 중국 인터넷 이용자 특징

  • 등록일

    2023-04-24

중국 인터넷 이용자의 남녀 비율은 51.4 : 48.6으로 전체 인구 성비와 일치함.


인터넷 이용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30대가 19.6%로 가장 높고, 40대 16.7%, 50대 16.5%, 10대 14.3%, 60대 이상 14.3%, 20대 14.2% 순으로 나타남.



▣ 인터넷 비이용자

2022년 중국의 인터넷 비이용자 규모는 3.44억 명으로 전년 대미 3,722만 명 감소했음.

- 인터넷 비사용자는 농촌지역 거주 비중이 55.2%이며, 60세 이상 노인의 37.4%에 달함.


인터넷 비이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불편함을 겪는다고 답함.

- QR 등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 현금결제가 안 되는 불편함이 19%로 가장 높았고, 실시간 정보를 받지 못할 때가 17.1%, 티켓 구매·예약 불가 16.1%, 오프라인 지점이 줄어 업무처리가 힘든 불편함도 15.6%에 달함.




인터넷을 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컴퓨터와 인터넷을 할 줄 모른다는 이유가 58.2%로 가장 많았고, 한자 병음을 모르는 등의 문화적 수준 한계 26.7%, 나이가 많거나 적어서 인터넷을 하지 못한다고 23.8%가 응답했으며, 13.6%는 컴퓨터 등 인터넷 설비가 없다고 답함.


<출처: CNNIC(2023), 第51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공공누리 제4유형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