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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중국 인터넷기업 종합역량지수 하락

  • 등록일

    2023-12-18

최근 중국은 네티즌 규모 성장률의 둔화로 인터넷 산업의 성장 한계를 보임.

- 그러나 중국 정부의 인터넷 산업에 대한 감독 정책 시행으로 표준화된 운영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발전을 지속하고 있음.


2023년 중국 100대 인터넷기업의 종합역량지수는 717.8점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하며 소폭 하락함.

- 중국의 규모 이상 인터넷 및 관련 서비스기업의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하며 종합지수가 하락에 영향을 미침.

∙ 이는 지수를 개발한 2013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함.



2023년 중국 100대 인터넷기업의 규모지수는 983.5점으로 전년 대비 5.7% 감소했으며, 혁신지수는 660.3점으로 전년 대비 1.9% 감소하였음.

- 규모지수는 기업의 영업이익, 인터넷 영업이익, 직원 수, 시장가치 등을 지표로 삼고, 혁신지수는 기업의 연구개발 인원, 연구개발비, 특허 수 등을 포함


반면 이익지수는 500.9점으로 전년 대비 26.1%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전년 대비 15.2%p 증가함.




2022년 중국 100대 인터넷 산업 수익 규모는 3조 2,1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률은 5,82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4.8% 증가함.

-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알리바바 그룹의 조직 개편(1+6+N)으로 인한 분할로 타오톈 그룹만 평가하여, 알리바바 그룹 전체를 평가한 전년에 비해 수익 규모가 감소하였음.


중국 정부는 2022년 인터넷 플랫폼 감독 정책으로 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 제한, 사업 연관성이 낮은 분야 철수를 통해 주요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도록 유도함.

- 2023년 인터넷 산업은 인력 감축, 임금 삭감, 사업 축소, 사업 철수 등의 조치로 업계 전체 수익은 감소했으나,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 도출을 위한 발판을 다짐.


2022년 중국 100대 인터넷기업 중 해외사업을 하는 기업은 48개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해외 인터넷 사업 수입은 1,14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8% 감소함. 해외사업 수입 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업의 3.6%를 차지함.

- 해외사업은 주로 온라인 게임 기업으로 총 18개, 37.5%를 차지함.


중국의 경기 하방 압력이 커졌으나, 인터넷기업의 연구개발비는 증가했음.

- 2022년 중국 100대 인터넷기업의 연구개발비용은 3,00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음.

- 발명특허 건수도 전년 대비 17.9% 증가함.

- 반면 연구개발 인원은 인력 감축으로 전년 대비 16.5% 감소함.




<출처: 中国互联网协会(2023). 「中国互联网企业综合实力指数(2023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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